전체메뉴

보도자료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 URL 복사하기
  • 인쇄 새창열림
보도자료 상세정보 보기
글제목 서초구, “서초의 일상을 문화로 채울 청년예술인을 찾습니다”
담당부서 문화관광과
담당자연락처 02-2155-8311
등록일 2026-01-20
조회수 12
글내용

 

서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지역 내 일상 공간에서 자유롭게 끼와 역량을 펼칠 청년예술인 모집에 나선다고 밝혔다. 모집사업은 찾아가는 청년예술인 콘서트서초 청년갤러리 사업으로 각각 126(), 219()까지 신청을 받는다.

 

우선 2018년부터 운영해 온 기존 찾아가는 꽃자리콘서트를 확대·개편하여 올해로 9년 차를 맞이한 찾아가는 청년예술인 콘서트 청년예술인들이 지역의 다양한 공간으로 직찾아가 클래식 재즈 K-국악 마술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선보이는 규모 음악회이다. 구는 지역 내 기관·시설로 직접 찾아가는 공연, 각종 행사와 연계한 공연 등으로 구성해 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완성도를 높이고, 공원 등 야외 공간에서는 이동식 공연 차량을 활용한 특별 공연도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8년간 425회의 공연과 1,594명의 청년예술인들이 참여하며 청년예술인에게는 폭넓은 공연 기회를 제공하고 구민에게는 일상 속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해 큰 호평을 받았다.

 

이번 콘서트에 참여할 청년예술인 60팀에 대한 모집 기간은 126()지로, 클래식 K-POP 인디밴드 국악 마술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가능한 19부터 39세까지의 청년예술인 공연단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선정된 팀에는 2026찾아가는 청년예술인 콘서트공연 기가 제공되며, 공연 1회에 1인당 20만 원, 팀당 최대 80만 원의 공연료와 함께 무대 및 음향 장비도 지원된다. 구는 연 역량과 작품성, 관객과의 소통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1차 서류심사와 2차 영상심사를 거쳐 최종 참여팀을 선정할 예정이다.

 

한편, 2019년에 시작돼 올해 8년 차를 맞이한 서초 청년갤러리 사업은 지역 내 일상 공간에서 청년예술작가의 작품을 선보이고 지역 내 카를 비롯해 버스 정류소, 분전함 등 다양한 일상 공간에 청년 작가의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주민과 예술을 자연스럽게 연결하고 지역 곳곳에 예술적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사업이다.

 

모집은 서초구에 거주하거나 활동 중인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예술작가를 대상으로 119일부터 219일까지 진행되며, 전문가 심사를 거쳐 참여 작가 50명을 선정한다. 올해는 참여 작가 수를 조정하는 대신, 지역 내 시설 등으로 전시 공간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정된 청년 작가들에게는 최대 100만원의 활동 지원금과 함께 다양한 전기회가 제공된다. 이와 함께 작가 간 네트워킹 프로그램과 강의 등이 어우러진 토크콘서트 행사도 운영되며, 연말에는 참여 작가들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아 선보이는 특별전시회를 열어 전시회 참여 기회는 물론 작품 홍보 및 판매 연계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그동안 청년갤러리 사업을 통해 1,947점의 작품이 지역 내 다양한 공간에 전시됐으며, 7년간 총 55점의 작품이 판매로 이어져 3,840만 원의 수익금이 전액 작가에게 전달되어 실질적인 성과를 안겨주기도 했다.

 

올해 청년예술인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서초구청 공식 누리집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앞으로도 일상이 기회가 되는 예술생태계를 조성하여 청년예술인들이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한껏 지원하겠다이들의 활동을 통해 구민들이 일상이 예술이 되는 경험을 넓혀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260120_보도자료_문화관광과_청년예술인_지원사업.hwp [1.27 MB] 바로보기 바로듣기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OPEN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