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게시판

> 종합민원 > 서초구 옴부즈만 > 홍보게시판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 URL 복사하기
  • 인쇄 새창열림
[옴부즈만] 홍보게시판 상세정보 보기
글제목 [서초구민의신문] '서초구 옴부즈만' 현판식 갖고 본격 운영
담당부서 서초구 옴부즈만사무국
담당자이름 이은주
담당자연락처 02-2155-6059
등록일 2023.05.25
조회수 641
글내용

‘서초구 옴부즈만’ 현판식 갖고 본격 운영

프로필
서초구민의신문공식블로그

2023. 3. 3. 6:17

 이웃추가

고충민원 중립적 입장에서 소통, 구민의 권리보호

서초구(구청장 전성수)는 27일 서초문화예술회관에서 ‘서초구 옴부즈만’ 현판식을 갖고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 ‘서초구 옴부즈만’은 주민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민원 통로’를 확충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구민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 민선8기 전성수 구청장 취임 이후 준비에 들어가 구는 작년 8월 ‘서초구 옴부즈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후 구는 9월 공개모집을 통해 지난 1월 대표 옴부즈만으로 김영천 명예교수(前서울시립대 법정대학장)와 김치경 법무사, 서울대 법대 출신의 조용재 옴부즈만 등 총 3인을 위촉했다.

서초구 옴부즈만은 행정행위와 관련한 구민의 고충민원을 행정기관이 아닌 제3자의 중립적 입장에서 조사한 후 관련 부서에 불합리한 행정제도 개선, 민원조정 권고, 의견표명 등 구민의 권익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옴부즈만에 접수된 민원은 60일 이내에 ‘독립성, 공정성, 비밀성, 신뢰성’의 4대 원칙을 기반으로 처리되며 민원인은 비용 없이, 쉬운 절차로 법률 전문가로부터 조언을 듣고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서초구 옴부즈만을 이용하려면 서초구청 누리집 ‘서초구 옴부즈만’을 통한 온라인 신청 또는 서초구 옴부즈만 사무국(서초구 강남대로 201, 서초문화예술회관 3층) 방문 및 우편신청이 가능하다.

한편 이날 현판식에는 전성수 서초구청장을 비롯해 서초구의회 의원, 서초구옴부즈만 및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해 주민의 권익보호와 불편부당 없는 서초구를 다짐했다.

서초구 옴부즈만 3인은 “옴부즈만의 사명인 구민의 권익보호와 함께 변화하는 행정수요에 부응하기 위한 제도개선에 앞장서 전국에서 가장 앞서가는 서초구 행정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서초구 옴부즈만이 관행의 틀에서 벗어나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구민의 어려움을 해결해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구민의 소중한 의견을 귀담아 들을 수 있는 민원 통로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민선8기 전성수 서초구청장 취임 이후 △현장에서 구민들과 직접 만나는 ‘찾아가는 전성 수다’ △구민들이 구청을 찾아 구청장과 만나는 ‘구청장 쫌 만납시다’ △구청장이 직접 민원을 받는 ‘성수씨의 직통전화’ △OK 민원센터 ‘행정서비스 업그레이드’ 등 구민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위한 창구를 지속적으로 늘려왔다.

문의 : 서초구 옴부즈만 사무국(02-2155-6057~6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