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건강정보


언론에서배우는건강

> 건강정보 > 건강자료실 > 꼭 알아야할 건강정보 > 언론에서배우는건강

언론에서배우는건강 상세정보 보기
글제목 어르신 건강관리 : 여름철 식중독 관리
언론매체
담당자이름
담당자연락처
등록일 2011.08.18
조회수 1721
글내용

식중독이란?

식중독은 섭취한 음식물의 독성 물질 때문에 발생한 일련의 증후군을 말합니다.

  
식중독의 종류

● 세균성 식중독 : 세균 자체에 의한 감염이나 세균에서 생산된 독소에 의해 발생

● 자연독 식중독 : 자연계에 존재하는 동물성 혹은 식물성 독소에 의해 발생

● 화학성 식중독 : 인공적인 화학물에 의해 발생

  
식중독의 증상

식중독은 원인 물질에 따라 잠복기와 증상의 정도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음식 섭취 후 72시간 이내에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식중독 치료방법

구토, 설사로 인한 체내 수분 손실을 보충하고 전해질 불균형을 교정하기 위해 수액을 공급합니다. 끓인 물에 설탕이나 소금을 타서 마시거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설사가 줄어들면 미음이나 쌀죽 등 기름기가 없는 음식부터 섭취합니다. 탈수가 너무 심해 쇠약해진 상태이거나 구토가 심해 물을 마실 수 없는 경우에는 의료기관에서 정맥수액 공급이 필요하고, 혈변이나 발열이 심한 경우 의사의 판단에 따라 항생제 투여가 필요합니다. 설사가 심하다고 지사제를 함부로 사용하면 장속에 독소나 세균의 배출이 늦어져 경과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식중독 예방법

● 고온에서 장시간 보관된 도시락이나 음식물들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음식물은 고온에서 조리하며 조리한 식품은 신속히 섭취합니다.

● 식품을 다루기전, 조리중, 화장실을 다녀온 후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습니다.

● 익히지 않는 육류와 해산물은 다른 식품과 분리시켜놓습니다.

● 바퀴벌레, 파리, 쥐 등으로부터 식품을 보호합니다.

● 식품은 흐르는 물로 깨끗이 씻은 후 섭취합니다.

● 물은 끓여 마시고 지하수는 소독 후 음용수로 사용합니다.

● 식중독 발생 시 신속히 보건소에 신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