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보건소에 근무하는 모든 공무원은 구민 모두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며,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만족스러운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주민을 친절하고 상냥하게 맞이하며 항상 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 우리는 주민의 편의를 최우선적으로 하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주민의 건강한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보건 예방활동에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는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처리로 주민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이 초래된 경우에는 시정과 아울러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실천사항을 정하고 이를 철저히 지킬 것을 약속드리며, 나아가 21세기 새 천년의 복지사회를 꽃피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민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1. 보건소를 방문하시는 경우
- 우리는 내방 주민을 항상 친절한 미소로 상냥하게 맞이하며,반드시 각실 방문접수번호표를 교부하고 순서에 의한 진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안내원 한 명을 현관 입구에 고정배치하고 업무개시 한시간 전부터 종료시까지 정성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 내방주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여 사무실을 배치하겠습니다.
- 양/한방 진료 등 원하시는 진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최대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진료시 환자의 문의사항이나 궁금증에 대하여 친절한 설명으로 신뢰받는 의료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전화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안녕하십니까? 서초구 보건소에 근무하는 ○○○입니다. 무슨 일로 전화를 주셨습니까?"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는 처음 받는 직원이 성심껏 응대하겠습니다.
- 부득이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야 할 때는 양해를 구한 후 연결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상대방 연락처를 기록하였다가 귀청 즉시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3. 주민을 방문하는 경우
- 방문간호, 병/의원/약국의 지도 등 현장출장이 필요한 경우 방문하기 1일 전에 전화로 방문목적 과 시간을 약속한 후 방문하겠습니다.
- 몸가짐을 단정히 하고 약속시간을 가능한 한 지키겠으며, 항상 신분증을 제시하고 사후연락 등 주민 편의를 위해 반드시 명함을 전달하겠습니다.
4. 방역활동의 경우
-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하여는 방역소독 일정을 1주일 전에 알려드리고, 소독이 끝나면 반드시 확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 취약지역의 방역소독은 매월 계획을 수립하여 해당지역 모니터요원에게 1주일 전에 일정을 알려주고, 소독 완료 후 반드시 확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서비스제공
-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건강상담/건강공개강좌 등을 월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계절적 감염병 예방에 대하여는 시기에 맞추어 서초구소식지와 인터넷(서초구홈페이지)등에 예방법과 치료법을 게재하겠습니다.
- 환자의 상태변화 그리고 진료계획과 그 결과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으며 전화로 문의시 건강관리를 도와드리겠습니다.
- 모든 진료자의 진료상의 비밀을 100% 보장하여 개인정보가 누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1. 불친절한 사례가 있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사과 드리고 잘못은 바로 잡겠습니다.
- 불친절한 직원에 대하여 1회 잘못일 때는 재교육을 시키고, 2회 잘못일 때에는 경고 조치하며, 3회 때는 보직에서 제외 조치하여 친절서비스를 생활화하겠습니다.
2. 주민의 요청사항 처리결과가 불만족일 경우
- 즉시 내용을 확인한 후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는 충분한 대화를 통해 해결하겠습니다.
- 불만족한 주민에게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고, 같은 사항이 반복되지 않도록 처리내용을 인터넷 등에 공개하겠습니다.
3. 불친절 자세 및 부당한 행정처리에 대한 보상
- 전화불친절에 대하여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고 시외전화나 국제전화일 경우는 전액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진료비용의 착오나 잘못된 서비스로 진료주민에 금전적인 손해를 끼친 때에는 방문하여 사과를 드리고 즉시 진료비 등을 환불 조치하겠습니다.
- 동일민원을 우리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케 했을 경우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5,000원 상당의 교통비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주민참여 및 의견제시
- 우리 서초구 보건소는 구민의 보건의료서비스기관으로서 구민의 신뢰와 사랑 속에 전국 최고의 보건소가 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 서초구 보건소 서비스 헌장이 아니더라고 주민 여러분은 항상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전화, FAX, 인터넷, 서면 등 편리한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구민께서 제시해 주신 의견은 성실히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으며, 제시하신 의견 중 발전적인 제안으로 채택된 사항에 대하여는 포상을 하겠습니다.
- 서초구 보건소 수준향상을 위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분기별 1회이상 실시하여 그 결과를 서초구소식자나 인터넷에 발표하고 서비스 개선의 지표로 삼겠습니다.
- 불친절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는 고객의 신고에만 의존하지 않고 모니터 요원을 활용 자체 점검을 통하여 계속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협조 요청사항
주소 : 서초구 서초2동 남부순환로 2584 (서초동 1376-3) (06750)
- 우리 서초구 보건소는 제1차 진료기관으로서 진료과목이 한정되어 있어 여러 분야에 걸쳐 혜택을 드리지 못함을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양해 있으시기 바랍니다.
- 내과 진료의 경우는 오전 중 진료가 많기 때문에 대기시간이 길고 진료시간도 짧게 되오니 오후 진료시간 이용을 권장 드립니다.
-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고령의 노인환자가 오실 때에는 보호자와 같이 오시면 안전과 진료에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 진료를 받기 위해 보건소를 방문하실 때에는 반드시 의료보험(보호)증을 가지고오셔야 진료를 받으실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