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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제목 올바른 어르신 걷기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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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연락처
등록일 2011.05.27
조회수 1780
글내용

- “고령자 걷기지침” -

올바른 어르신 걷기방법은?

 

- 고령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가장 좋은 운동방법

바로걷기』입니다-

고령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정기적인 운동이라는 사실이 이미 잘 알려져 있다. 운동 중에서도 고령자들에게 가장 쉽고 시행이 가능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걷기’를 장려하고 있다.

가장 좋은 운동방법은 ‘빠른 걷기’ 이다.

고령자는 고강도의 신체활동을 하게 되면 상해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근골격근 및 관절에 충격이 적은 걷기운동이 바람직하다. 걷기는 안전하면서도 고령자의 건강유지 및 증진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스피드를 내거나 무리를 하면 무릎을 아프게 하고 몸 상태를 나쁘게 할 수 있다. 처음에는 스피드에는 욕심을 내지 말고 서서히 장시간 걷기를 계속하는 것이 좋다.

󰡒 심혈관질환ㆍ관절염, 낙상예방 효과󰡓

○ 정기적으로 걷기만 해도 심폐기능이 향상돼 심혈관질환을 30~40% 감소시키고 당뇨병, 관절염, 낙상사고에 따른 손상을 예방 할 수 있다. 
○ 또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우울증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임으로써 질병 발생률을 감소시킨다

 〈걷기를 위해 준비 및 주의사항〉

✳ 신 발 : 걷기에 편안하고 발에 상처를 내지 않을 수 있도록 마감이 잘되고 발목을 싸주 는 가벼운 
             신발이어야 한다. 신발 밑창은 어떤 길을 걷더라도 걷기로 인한 관절 의 충격을 흡수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걷는 장소 : 산책로나 한강변 또는 야산의 등산로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안전사고의 위험이 
                  없는 곳으로 집에서 가까운 대기 오염이 적은 곳을 찾는다.
✳ 걷는 시간대 : 고령자 중에는 온도에 대한 체온 조절 반응인 자율신경 조절 능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가 간혹 있으므로, 너무 뜨거운 여름 낮 시간이나, 너무 온도가 낮은 시간은 
                       피해야 한다. 
✳ 만보계 : 만보계를 이용하면 걷기 목표 보행 수에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되며 걷기를 바르게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걷기 권장 보행 수 60대 110보, 70대 100보, 80대 90보-

○ 1분당 110보는 평소보다 약간 빠르게 걷는다는 느낌이 드는 정도며 맥박과 호흡이 약간 빨라지고 땀도 약간 나며 걷는 동안에 노래를 부를 수 있을 정도의 속도이다. 만약 숨이 차서 노래를 부르지 못할 정도라면 운동량이 과한 것인 만큼 속도와 양을 조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