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실천방법

> 분야별정보 > 청소 > 음식물쓰레기 >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실천방법

  • 전자점자 뷰어보기
  • 전자점자 다운로드
  • URL 복사하기
  • 인쇄 새창열림

가정 실천방법

구매·보관
구매ㆍ보관할 때 음식쓰레기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
일주일단위로 식단구성 장보기전 필요한 품목을 메모 낱개 포장 제품 구입
일주일단위로 식단구성<

생활폐기물 중 음식물쓰레기가 약 28%를 차지합니다. 집에서 식사하는 식구와 횟수를 파악하여 일주일 단위로 메뉴를 정해 식재료를 구매합니다. 주말이나 휴일은 여행이나 외식과 같은 특이사항이 발생하므로, 5일 치 식단 구성이 적당합니다.

장보기전 필요한 품목을 메모

장을 보러 가기 전,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식재료를 확인하고 필요한 품목을 메모하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메모는 필요한 식재료를 빼놓지 않기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충동구매를 방지하기 위한 차원에서도 필요합니다.

낱개 포장 제품 구입

가정에서 보관하다 폐기되는 식재료가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의 1/10을 차지합니다. 가족 구성원이 적은 가정에서는 소량으로 판매하는 제품을 구매하여 요리합니다.

반가공·깔끔포장된 식재료 구매 제철에 나오는 근거리 생산 식재료 구매 장을 본 후 바로 손질
반가공·깔끔포장된 식재료 구매

조리전 쓰레기가 음식물쓰레기 전체 발생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감자, 배추와 같은 식재료를 깔끔히 손질된 제품이나 바로 조리할 수 있도록 반가공된 제품을 구매하면 조리 전 쓰레기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제철에 나오는 근거리 생산 식재료 구매

수입식품은 수송 거리가 길기 때문에 그 만큼 CO2 배출량이 많아집니다. 제철 식재료 구매는 신선한 제품을 이용할 뿐만 아니라 환경을 보호하는 활동입니다. 수입식품 사용으로 인한 CO2 배출량은552만톤으로 국내산 식품을 사용하면 428만톤의 CO2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장을 본 후 바로 손질

장을 본 후, 구입한 식재료를 냉장고에 그대로 넣어두면 봉투에 물이 괴여 채소는 무르고 과일은 서로 부딪혀 빨리 상하게 됩니다. 식재료를 구매 후 바로 손질하면 쓰레기가 줄어들고, 조리시 재료를 다듬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냉동보관시 한끼 분량으로 나누어 보관 식재료별 보관법 파악 내용물 확인이 가능하도록 투명용기 사용·보관
냉동보관시 한끼 분량으로 나누어 보관

여러 번 먹을 수 있는 분량의 식재료는 잘 손질하여 한끼 분량씩 나누어 보관합니다. 식사 준비시 인원수만큼 꺼내 조리할 수 있어 편리하고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식재료별 보관법 파악

식재료별 특성에 따라 보관법을 달리합니다. 채소는 뉘어 보관하면 위에 있는 야채 무게 대문에 쉽게 무를 수 있으므로, 세워 보관합니다. 곡식은 페트병에 보관하면 쌀벌레가 생기지 않고, 과일은 개별 포장하여 보관하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내용물 확인이 가능하도록 투명용기 사용·보관

아무리 계획적으로 구매해도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모르면 그대로 버려지게 됩니다. 한눈에 잘 들어오도록 투명용기를 사용하고, 냉장고 문에 품목을 적어 관리하면 버려지는 음식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식재료는 먼저 보관한 식재료부터 사용합니다.

자투리 식재료는 따로 모아 보관 냉장고를 정기적으로 정리 주로 먹는 반찬은 쟁반에 함께 담아 보관
자투리 식재료는 따로 모아 보관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 채소 한 개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요리 후 사용하고 남은 자투리 재료를 한 곳에 모아 놓으면, 다음 조리 시 편리하고 알뜰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를 정기적으로 정리

특정일을 냉장고 정리하는 날로 지정하여 가족과 함께 정리합니다. 또한 냉장고에 수납 목록표를 만들면 냉장고에 어떤 재료가 남아있는지, 언제 구매했는지 알 수 있어 시들거나 상해서 버리는 경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주로 먹는 반찬은 쟁반에 함께 담아 보관

반찬을 일일이 하나씩 꺼내다보면 미쳐 기억하지 못해 먹지 않다가 시간이 지나 상해서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사할 때 주로 먹는 반찬들을 바구니나 쟁반에 함께 모아 보관하면 꺼낼 때 편리하고, 버려지는 반찬도 줄일 수 있습니다.


조리
조리할때 음식쓰레기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
외식할 땐 미리 집에 알려주기 가족 식사량에 맞게 요리 멸치, 건새우 등 건재료는 갈아서 조리
외식할 땐 미리 집에 알려주기

식사준비 시 적정량을 조리할 수 있도록 본인의 외식 계획을 미리 전화로 알려주면, 먹지 않은 채 버려지는 음식물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가족 식사량에 맞게 요리

국이나 찌개를 한꺼번에 많이 결국 다 먹지 못하고 버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가족의 평소 식사량을 고려하여 적당량을 요리하는 게 필요합니다.

멸치, 건새우 등 건재료는 갈아서 조리

국물맛을 내기 위해 사용하는 건재료인 멸치, 새우, 다시마 등은 믹서기에 갈아 분말로 사용합니다. 생선음식이나 국수 육수를 낼 때 유용하고, 멸치나 새우 등을 통째로 먹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계량기구를 활용하여 적정량 조리 음식 맛은 짜지 않게
계량기구를 활용하여 적정량 조리

조리하다 간이 짜게 되면 싱겁게 하기 위해 물과 내용물을 더 넣어 필요 이상의 음식을 만들게 됩니다. 따라서 조리시 정량을 만들도록 정확한 계량이 필요합니다. 계량기구가 없다면 숟가락 등으로 나만의 계량방법을 개발하며 메모하세요.

음식 맛은 짜지 않게

칼로리가 너무 높거나 짜게 요리하면 남기는 양이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고 음식맛 향상을 위해 국, 반찬의 염도를 고려하여 조리합니다.


식사
식사할때 음식쓰레기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
밥상머리교육 실시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기 과일 껍질째 먹기
밥상머리교육 실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가 생활화되기 위해서는 가정에서의 교육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세계적으로 약10억명이 기아에 허덕이고 있다는 사실과 지구 환경을 위해 음식을 남기지 않는 밥상머리 교육을 실시합니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먹기

농업인이 88번 허리를 굽혀야 쌀 한톨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이처럼 음식은 생산, 유통, 조리 과정을 거치며 많은 분들의 정성과 노력으로 밥상에 오릅니다. 소중한 음식을 고맙게 생각하고 먹을거리를 만든 사람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식사합니다.

과일 껍질째 먹기

과일 껍질에는 안쪽보다 비타민 C 함유량이 높아 흐르는 물에 잘 씻어주거나 무농약 제품을 먹으면 피부미용,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수박과 같이 껍질째 먹기 어려운 식재료는 안쪽 부분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깍두기, 채나물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잔식활용
잔식활용할때 음식쓰레기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
식재료 껍질을 육수 등에 활용 남은 음식으로 색다른 요리 도전 냉장고 속 자투리 식재료 활용
식재료 껍질을 육수 등에 활용

양파껍질은 육수낼 때 사용하면 더욱 깊은 맛이 나고, 파뿌리·귤껍질은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마다 달여먹으면 좋습니다. 달걀껍질은 화분에 넣어두면 산성화된 토양을 알카리성으로 바꿔주어 식물을 더욱 싱싱하고 튼튼하게 만듭니다.

남은 음식으로 색다른 요리 도전

평소 가정에서 식사하고 남은 음식이나 명절 후 남은 음식을 식재료로 활용합니다. 남은 부침개, 나물을 이용해 피자를 만들거나, 남은 잡채를 넣어 유부전골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냉장고 속 자투리 식재료 활용

사용하고 남은 식재료가 소량으로 남았다면 한 곳에 모아두고, 일정량이 되면 요리에 활용합니다. 비빔밥, 볶음밥과 같은 간다한 일품요리, 카레의 야채 양념, 샐러드 양념, 만두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배출
배출할때 음식쓰레기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
물기제거후 배출 종량제 실시
물기제거후 배출

음식물쓰레기는 물기를 철저하게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체반을 이용하여 1차적으로 물기를 뺀 후 배출하면, 쓰레기냄새도 줄이고 음식물 쓰레기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과일껍칠의 경우 상온에서 건조시켜 물기 제거후 폐기하면 , 과일향이 퍼져 집안이 향긋해집니다.

종량제 실시

음식물쓰레기 발생 지체를 줄이기 위해 음식물쓰레기 발생량만큼 처리비용을 부과하는 종량제를 시행합니다. 종랑제는 중량제 봉투, 납부필증, RFID 시스템 중 해당 지자체에 적용 가능한 방식을 선택하여 시행됩니다.

구내식당 실천방법

구매
구매할 때 음식쓰레기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
보관기간과 유통기한을 고려하여 식자재 구매 고려 식사인원을 체계적으로 산정하여 식자재 구매 전처리 쓰레기량이 많은 식재료 구매 자제
보관기간과 유통기한을 고려하여 식자재 구매 고려

가정·음식점에서 식재료 구매시, 현재 보관하고 있는 식재료의 유통기한이 얼마나 남았는지를 파악하여 구매계획을 세웁니다. 또한 새로 구입할 식재료도 보관할 수 있는 기간을 고려하여 구매합니다.

식사인원을 체계적으로 산정하여 식자재 구매

집단급식소에서는 전체 식사인원과 1인당 제공량을 고려하여 구매할 식재료 규모를 결정합니다.

전처리 쓰레기량이 많은 식재료 구매 자제

식사인원이 많은 집단급식소에서 조리 전 손질 쓰레기량이 많은 식재료를 구매하면 쓰레기량이 많이 발생됩니다.

자료화를 통한 재고관리
자료화를 통한 재고관리

적정 재교량을 매출액 대비 3% 정도로 계획하고, 입고·출고·재고사항을 자료화하여 꾸준히 관리합니다.


조리
조리할 때 음식쓰레기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
다량의 음식은 시간차를 두어 조리 실시 식사인원파악 시스템 운영 선호메뉴를 반영하여 식단구성
다량의 음식은 시간차를 두어 조리 실시

많은 양의 음식을 미리 준비하는 집단 급식소에서는 예상 식사인원의 80%를 우선 조리하고, 배식 진행상황을 지켜보면서 10%, 5%씩 순차적으로 조리하여 배식되지 않는 음식을 최소화합니다.

식사인원파악 시스템 운영

식사인원 파악시스템을 구축하여 해당기업의 주요 일정과 계절, 날씨, 요일 등을 고려하여 체계적인 식수관리를 합니다.

선호메뉴를 반영하여 식단구성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선호하는 음식을 파악하고 이를 메뉴 구성에 반영합니다. 선호도가 낮은 메뉴는 제공량을 줄이고 영양 성분이 유사한 다른 메뉴로 대체합니다

표준 레시피 활용 조리실명제 실시
표준 레시피 활용

연령, 노동강도 등 급식 이용자의 특성과 조리환경을 고려하여 식단을 구성하며, 전문기관에서 제안하는 레시피 자료를 적절히 참고합니다.

조리실명제 실시

집단 급식소에 당일 조리자 이름을 게시합니다. 조리실명제를 시행하면 조리자는 책임감을 갖고 조리하여 음식맛이 향상되고, 이용자는 그만큼 식당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됩니다.


주문·상 차림
주문·상 차림할 때 음식쓰레기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
자신의 식사량에 맞게 적당량만 담기 소형식판·뷔페형 접시 사용
자신의 식사량에 맞게 적당량만 담기

자율배식을 할 경우, 자신의 평소 식사량을 고려하여 적당량을 담습니다.

소형식판·뷔페형 접시 사용

집단급식소에서 제공하는 식판을 다양화하여 어린이용 소형 식판이나, 뷔페형 접시를 함께 사용합니다. 원형 뷔페형 접시 등을 기존 식판에 비해 음식을 담는 공간이 적어 알맞게 담을 수 있습니다.


식사
식사할 때 음식쓰레기 줄이는 방법
메뉴 선호도를 조사하여 식단 구성
메뉴 선호도를 조사하여 식단 구성

집단 급식소에서는 퇴식구, 사내 인트라넷 등을 통해 메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합니다.
선호 메뉴는 식단에 반영하고, 비선호 음식은 대체 메뉴를 개발합니다.


잔식활용
잔식활용할 때 음식쓰레기 줄이는 방법
남은 식재료를 활용한 디저트 만들기
남은 식재료를 활용한 디저트 만들기

조리 후 남은 밥을 누룽지로 만들거나 숭늉, 식혜를 만들어 제공하면 잔식도 줄일 수 있고 후식 제공으로 이용자의 만족도도 함께 높아집니다.


퇴식·폐기
퇴식·폐기할 때 음식쓰레기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
부서단위 잔반통 설치 잔반유무에 따라 식판 반납창구를 다르게 운영 잔반저울 비치
부서단위 잔반통 설치

학교·회사·군부대 등의 집단급식소에서는 부서별로 잔반통을 설치합니다. 자신이 소속된 그룹과 타 그룹과의 잔반량 비교가 가능하도록 게시하면, 잔반을 줄이고자 하는 경각심을 불러일으켜 실천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잔반유무에 따라 식판 반납창구를 다르게 운영

퇴식구를 잔반 유무에 따라 구분하여 운영합니다. 잔반이 없는 이용자는 잔반통이 없는 구역(일명"그린존")을 이용하고, 잔반이 있는 경우는 "레드존"이라는 퇴식구를 통해 잔반을 직접 버리는 불편을 주어 점진적으로 잔반량을 줄이도록 유도합니다.

잔반저울 비치

학교 등 자율배식을 하는 집단 급식소에 잔반저울을 비치합니다. 식사 후. 음식물쓰레기를 곧바로 버리는 것보다 내가 남긴 잔반이 얼마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면, 경각심을 고취시킬 수 있습니다.

물기제거후 배출 발생량 측정, 관리 종량제 실시
물기제거후 배출

음식물쓰레기는 물기를 철저하게 제거하여 배출합니다. 체반을 이용하여 1차적으로 물기를 뺀 후 배출하면, 쓰레기냄새도 줄이고 음식물 쓰레기량도 줄일 수 있습니다. 과일껍질의 경우 상온에서 건조시켜 물기 제거 후 폐기하면, 과일향이 퍼져 집안이 향긋해집니다.

발생량 측정, 관리

매일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을 측정하고, 오늘의 특이사항(많이 버려진 식재료, 명절 연휴 전날로 인한 식수감소 등)을 기재합니다. 지속적 관리를 통해 버려지는 식재료량을 줄일 수 있고, 식사인원 예측에 도움이 됩니다.

종량제 실시

음식물쓰레기 발생 자체를 줄이기 위해 음식물쓰레기 발생량만큼 처리비용을 부과하는 종량제를 시행합니다. 종량제는 종량제 봉투, 납부칩, RFID 시스템 중 해당지자체에 적용 가능한 방식을 선택하여 시행됩니다.


홍보, 교육
홍보, 교육할 때 음식쓰레기 줄이는 여러가지 방법
우수실천고객 인센티브 지급 영양사 및 종업원 교육 실시 우수실천 업소 벤치 마팅
우수실천고객 인센티브 지급

음식을 남기지 않는 고객에게 도장을 찍어주고 일정 횟수이상 도장을 채웠을 때는 무료 식사권을 제공하는 등 지속적인 실천을 유도할 수 있는 이벤트를 마련합니다. 군부대의 경우, 부대원 중 최우수자를 선택하여 특박을 부여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영양사 및 종업원 교육 실시

음식점에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적정 주문량, 상차림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집단 급식소에서는 잔반 발생량이 많은 메뉴는 적게 배식하도록 교육을 실시합니다.

우수실천 업소 벤치 마팅

음식물쓰레기를 효과적으로 줄이고 있는 단체의 사례를 수집하여 우리 음식점· 집단급식소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 검토하고 적절히 적용시킵니다.

홍보물 부착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현장 견학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제안함
홍보물 부착

음식물쓰레기 줄이기에 대한 의지를 지속적으로 고취시킬 수 있도록 음식점, 급식소 주변에 관련 포스터 및 소형책자를 부착· 비치하도록 합니다.

음식물쓰레기 처리장 현장 견학

집단급식소에서 영양사· 급식이용자들로 하여금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을 견학하도록 하면 음식물쓰레기 발생량과 처리방법을 눈으로 직접 확인함으로써 음식물쓰레기 문제의 심각성을 알게 되고 자발적 실천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제안함

집단 급식이나 음식점 이용자의 의견수렴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합니다. 계산대나 퇴식구 부근에 제안함을 설치하여 이용자의 불만사항이나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수집한 내용은 반드시 반영하도록 합니다.

구내방송으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실천 유도 잔반 발생량을 그래프로 표기하여 게시
구내방송으로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실천 유도

고속도로 휴게소와 같이 손님이 비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식사하는 장소는 홍보 활동이 어렵고, 급식 장소가 방대한 곳은 포스터와 같은 홍보물이 눈에 띄기 어렵습니다. 이럴 경우 집중 식사 시간에 홍보 방송을 시행하면 음식물쓰레기 줄이기의 필요성을 알리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잔반 발생량을 그래프로 표기하여 게시

식당에 남겨진 일별 잔반량을 그래프 형식으로 게시하면 잔반량 추이를 조리사, 급식자가 함께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잔반량으로 인한 경제적 낭비, 온실가스 발생량 등을 환산하여 게시하면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필요성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과일껍질 활용방법

사과껍질
  • 천연 방향제 만들기

    말린 사과껍질을 지퍼팩이나 페트병에 넣어 부엌이나 욕실, 장롱 속 방향제로 활용합니다.

  • 분말가루를 부드럽게

    설탕처럼 분말 조미료 굳었을 때 사과껍질을 조금 넣어 밀봉하고 하루정도 두면 굳은 내용물이 부드러워집니다.

수박껍질
  • 피부 수분팩으로 활용

    수박은 수분함량이 많아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고 하얗게 가꿔줍니다. 또한 과당과 포도당이 함유되어 있어 지친 피부를 탄력있게 해줍니다. 수박껍질을 강판에 갈아 레몬즙과 꿀 반 스푼을 넣어 잘 섞어줍니다. 그리고 밀가루를 반 스푼 정도 넣고 섞어준 후 얼굴에 올리고 20분 후에 닦아주면 됩니다.

바나나 껍질
  • 가죽제품 광내기

    천연가죽으로 된 갈색과 검정색의 핸드백, 신발, 의류 등을 바나나 껍질로 문지른 다음 깨끗한 천으로 닦아주면 가죽의 광택이 살아나고 오래갑니다. 또한 가죽이 생긴 얼룩은 고무지우개로 살살 문지른 찌꺼기를 털어내고 바나나 껍질로 문질러주면 얼룩도 없어지고 본래 색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 방향제로 사용

    바나나껍질을 냉동실에 꽁꽁 얼렸다가 꺼낸 뒤 물렁물렁해지면 위스키나 소주 1큰술과 함께 믹서에 간 다음 유리 용기에 담고 면보나 가제로 덮어 입구를 단단히 묶는다. 악취가 나는 곳에 두면 냄새를 싹 없앨 수 있습니다.

귤 껍질
  • 생선 비린내, 전자레인지 냄새 없애기

    생선요리를 한 냄비나 후라이팬에 귤껍질과 물을 적당히 넣고 끓이면 귤껍질에 있는 특유의 향이 비린내를 감쪽같이 없앱니다. 또 전자레인지에 귤껍질 한개 분량을 넣고 15~30초 정도 가열하면 귤 향이 번지면서 냄새가 사라집니다.

  • 기름기 묻은 그릇 닦기

    귤에 함유된 구연산은 기름기를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아무리 기름기가 많이 묻어있는 그릇이라도 귤껍질로 한번 닦아내면 금방 깨끗해집니다.

  • 표백제로 사용
    • 그릇 : 귤껍질로 사기그릇을 닦으면 윤기가 돕니다. 때가 끼엇을 때는 귤껍질 안쪽에 소금을 묻혀 닦아내면 깨끗해집니다.
    • 의류 : 바싹 말린 귤껍질을 물과 함께 끓입니다. 여기에 세탁한 흰옷을 5~10분정도 담갔다가 꺼내어 행구면 누렇던 흰 옷이 새 옷처럼 하얘진다. 귤껍질은 일반 표백제와 달리 옷감이 상할 염려가 없고 피부에도 해롭지 않습니다.
  • 천연 방향제로 사용하기

    말린 귤껍질을 가제나 천으로 만든 주머니에 넣고 방안이나 욕실에 걸어두면 훌륭한 천연 방향제 역할을 합니다.

  • 겨울철 유용한 습도계

    겨울철 적당한 실내 습도는 40~50%이다. 집안에 습도계가 없다면 귤껍질을 유용한 습도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귤껍질이 6시간 안에 마른다면 습도조절이 필요한 것입니다.

  • 자료관리부서 청소행정과
  • 담당전화 02-2155-6735
  • 위치 양재주차빌딩 5층 (강남대로 221)
  • 최종수정일 2022-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