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긴급재난지원금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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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급안내

정부긴급재난지원금 지급안내

지원대상

서초구 171,186가구(2020.3.29.기준)

(주민등록 세대기준 + 건강보험료상 가구 기준)

지원금액

1인 40만원, 2인 60만원, 3인 80만원, 4인 이상 100만원

(가구원 수별 지급)

지급수단

신용·체크카드,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 선불카드 중 선택

※ 사회취약계층 현금 지급(5.4/5.8)

지급수단별 신청절차

지급수단별 신청절차안내

방식

신용·체크카드 충전

서울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온라인

(카드사 홈페이지)

오프라인

(카드사 은행창구)

온라인

(제로페이 긴급재난

지원금 홈페이지)

오프라인

(동주민센터)

신청인

세대주

세대주

세대주

세대주

대리인

* 단, 대리인은 법정대리인, 동일가구 가구원, 또는 동일가구 가구원이 아닌 경우 배우자, 직계존·비속

신청기간

5.11.~6.5.

5.18.~6.5.

5.18.~8.24.

5.18.~8.24.

절차

①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

② 신청서 입력

③ (카드사) 신청서 접수

④ (카드사) 사용승인 및 충전알림(문자)

①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 방문

② 신청서 작성

③ (은행) 신청서 접수

④ (은행) 사용승인 및 충전알림(문자)

※ 삼성, 롯데, 현대카드 제외

①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홈페이지 접속 (https://www.zeropaypoint.or.kr) 또는 앱 다운로드

② 신청서 입력

③ (한결원) 신청서 접수

④ (한결원) 세대주에게 PIN번호 발송

※지류상품권은 없음

① 주소지 동주민센터 방문

② 신청서 작성·접수

③ 선불카드 지급

필요사항/서류

카드, 공인인증서

카드, 신청서, 신청인의 신분증

공인인증서 또는 핸드폰 인증

신청서,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세대주 신분증

찾아가는

신청

○ 기 간 : 5.18.~6.18.

○ 대 상 : 고령, 장애인이 혼자 거주하는 경우(다른 가구원이 있을 경우 제한)

○ 지급수단 : 서울사랑상품권(모바일), 선불카드

○ 방 법 : 대상자 신청시 동주민센터에서 방문하여 접수 및 지원금 지급

※서초구는 선불카드 신청시 5부제 적용을 해제하여 출생년도에 관계없이 신청 접수가 가능합니다.

지급수단별 사용범위

지급수단별 사용범위안내

지급수단

지역제한

업종제한

사용기한

온라인사용

잔액환급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서울시

복지부 아동돌봄쿠폰

사용제한 업종 준용

∼8.31.

사용불가

기한내 전액 소비원칙,잔액 환급 불가

서울사랑상품권

(모바일형)

서울시

기존 업종제한 기준 준용

(백화점,대형마트,

SSM, 유흥주점 등)

* 제로페이 가맹점 찾기 사이트 : https://www.zeropay.or.kr

이의신청

  • 기간 : 5.4.~6.25.
  • 절차
    • ① 주소지 동주민센터 방문
    • ② 이의신청서 및 증빙서류 제출
    • ③ (동) 관련자료를 구청에 전달
    • ④ (구) 가구·가구원 조정
    • ⑤ (구) 대상자 DB 수정
    • ⑥ (구) 지급대상자 여부 변경 통보
    • ⑦ 조정결과 따라 대상자는 지원금 신청

기부금 신청

  • 유형
    • ①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시 기부의사를 표시한 금액
    • ② 신청 후 수령자의 기부금액
    • ③ 신청개시일로부터 8.24.까지 미신청한 금액
  • 방법 : 긴급재난지원금 전액 또는 일부 기부 가능
  • 사용 : 고용보험기금에 편입되어 고용 유지와 일자리 창출에 활용
  • 인센티브 : 기부액에 대해 차년도 연말정산 시 15% 세액공제 혜택 제공

(신용․체크카드) 사용지역 변경 신청

  • 대상 : 3.29 이후 타 광역자치단체로 이사한 가구
  • 신청기간 : ~ 8.30.(일)까지
  • 방법 : 카드사 홈페이지, 콜센터를 통해 변경
  • 변경횟수 : 제한없음

부정유통 신고센터 운영

  • 유형
    • ① 재화나 용역의 구매 없이 현금화하여 차액을 수취하는 행위
    • ② (개인 간 거래)긴급재난지원금을 목적 내에 사용하지 않고 현금화하는 행위까지 부정유통에 포함
    • ③ (가맹점 차별거래) 가맹점이 긴급재난지원금 카드 등의 결제 거부, 추가요금 요구 등 불리하게 대우하는 행위
  • 부정유통 행위별 처벌내용
    부정유통 행위별 처벌내용 안내

    지급수단

    근거법률

    행위

    처벌

    신용·체크카드

    「여신전문금융업법」

    · 결제 거절, 불리하게 대우, 수수료를 전가

    · 1년 이하 징역 또는1천만원 이하 벌금

    선불카드

    「전자금융거래법」

    · 결제 거절, 불리하게 대우, 수수료를 전가

    · 1년 이하 징역 또는1천만원 이하 벌금

    서울사랑상품권

    「지역사랑상품권법」

    · 물품이나 용역 제공 없이 상품권 수취·환전한 가맹점

    · 2천만원 이하 과태료

    · 실제 매출 이상으로 상품권 수취·환전한 가맹점

    · 2천만원 이하 과태료

    · 가맹점이 아닌 자에게환전한 환전대행점

    · 2천만원 이하 과태료

    · 위반행위 조사 등을 거부·방해·기피한 자

    · 500만원 이하 과태료

    공통 적용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 보조금 지급 목적과 다른 용도에 사용한 보조금수령자

    · 보조금의 전부 또는 일부 환수, 3배 이내 제재부가금

    ※ 단, 신용·선불카드 차별거래 시 적발 회수에 따라 차등 조치(여신금융협회 기준 적용)

    1회(경고), 2회(1개월 거래정지), 3회(2개월 거래정지), 4회(가맹취소, 고발조치)

문의사항

  • 주소지 동 주민센터, 서초구 긴급재난지원금 콜센터(☎2155-5400) / 평일 9시부터 18시 운영
  • 자료관리부서 자치행정과
  • 담당전화 02-2155-5400
  • 위치 구청본관 4층
  • 최종수정일 2020-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