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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초구 보건소에 근무하는 모든 공무원은 구민 모두가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며,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만족스러운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성실히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주민을 친절하고 상냥하게 맞이하며 항상 주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공무원이 되겠습니다.
  2. 우리는 주민의 편의를 최우선적으로 하는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3. 우리는 모든 주민의 건강한 생활에 불편이 없도록 보건 예방활동에 노력하겠습니다.
  4. 우리는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처리로 주민에게 불만족이나 불편이 초래된 경우에는 시정과 아울러 적정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실천사항을 정하고 이를 철저히 지킬 것을 약속드리며, 나아가 21세기 새 천년의 복지사회를 꽃피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민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1. 보건소를 방문하시는 경우
  • 우리는 내방 주민을 항상 친절한 미소로 상냥하게 맞이하며,반드시 각실 방문접수번호표를 교부하고 순서에 의한 진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노인과 장애인을 위한 안내원 한 명을 현관 입구에 고정배치하고 업무개시 한시간 전부터 종료시까지 정성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 내방주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여 사무실을 배치하겠습니다.
  • 양/한방 진료 등 원하시는 진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최대의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 진료시 환자의 문의사항이나 궁금증에 대하여 친절한 설명으로 신뢰받는 의료인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전화로 서비스를 요구하시는 경우
  • 전화는 벨이 3번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 친절하고 명랑한 목소리로 "안녕하십니까? 서초구 보건소에 근무하는 ○○○입니다. 무슨 일로 전화를 주셨습니까?"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는 처음 받는 직원이 성심껏 응대하겠습니다.
  • 부득이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야 할 때는 양해를 구한 후 연결하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때에는 상대방 연락처를 기록하였다가 귀청 즉시 전화를 걸도록 하겠습니다.
3. 주민을 방문하는 경우
  • 방문간호, 병/의원/약국의 지도 등 현장출장이 필요한 경우 방문하기 1일 전에 전화로 방문목적 과 시간을 약속한 후 방문하겠습니다.
  • 몸가짐을 단정히 하고 약속시간을 가능한 한 지키겠으며, 항상 신분증을 제시하고 사후연락 등 주민 편의를 위해 반드시 명함을 전달하겠습니다.
4. 방역활동의 경우
  •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하여는 방역소독 일정을 1주일 전에 알려드리고, 소독이 끝나면 반드시 확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 취약지역의 방역소독은 매월 계획을 수립하여 해당지역 모니터요원에게 1주일 전에 일정을 알려주고, 소독 완료 후 반드시 확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서비스제공

  • 주민 건강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건강상담/건강공개강좌 등을 월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계절적 감염병 예방에 대하여는 시기에 맞추어 서초구소식지와 인터넷(서초구홈페이지)등에 예방법과 치료법을 게재하겠습니다.
  • 환자의 상태변화 그리고 진료계획과 그 결과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으며 전화로 문의시 건강관리를 도와드리겠습니다.
  • 모든 진료자의 진료상의 비밀을 100% 보장하여 개인정보가 누출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

1. 불친절한 사례가 있을 경우
  •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사과 드리고 잘못은 바로 잡겠습니다.
  • 불친절한 직원에 대하여 1회 잘못일 때는 재교육을 시키고, 2회 잘못일 때에는 경고 조치하며, 3회 때는 보직에서 제외 조치하여 친절서비스를 생활화하겠습니다.
2. 주민의 요청사항 처리결과가 불만족일 경우
  • 즉시 내용을 확인한 후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는 충분한 대화를 통해 해결하겠습니다.
  • 불만족한 주민에게 처리결과를 알려드리고, 같은 사항이 반복되지 않도록 처리내용을 인터넷 등에 공개하겠습니다.
3. 불친절 자세 및 부당한 행정처리에 대한 보상
  • 전화불친절에 대하여 연락을 주시면 해당공무원을 재교육하고 시외전화나 국제전화일 경우는 전액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진료비용의 착오나 잘못된 서비스로 진료주민에 금전적인 손해를 끼친 때에는 방문하여 사과를 드리고 즉시 진료비 등을 환불 조치하겠습니다.
  • 동일민원을 우리 직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케 했을 경우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5,000원 상당의 교통비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주민참여 및 의견제시

  • 우리 서초구 보건소는 구민의 보건의료서비스기관으로서 구민의 신뢰와 사랑 속에 전국 최고의 보건소가 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습니다.
  • 서초구 보건소 서비스 헌장이 아니더라고 주민 여러분은 항상 친절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보건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전화, FAX, 인터넷, 서면 등 편리한 방법으로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구민께서 제시해 주신 의견은 성실히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으며, 제시하신 의견 중 발전적인 제안으로 채택된 사항에 대하여는 포상을 하겠습니다.
  • 서초구 보건소 수준향상을 위하여 고객만족도 조사를 분기별 1회이상 실시하여 그 결과를 서초구소식자나 인터넷에 발표하고 서비스 개선의 지표로 삼겠습니다.
  • 불친절 불만족 사항에 대하여는 고객의 신고에만 의존하지 않고 모니터 요원을 활용 자체 점검을 통하여 계속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민협조 요청사항

주소 : 서초구 서초2동 남부순환로 2584 (서초동 1376-3) (06750)

  • 우리 서초구 보건소는 제1차 진료기관으로서 진료과목이 한정되어 있어 여러 분야에 걸쳐 혜택을 드리지 못함을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양해 있으시기 바랍니다.
  • 내과 진료의 경우는 오전 중 진료가 많기 때문에 대기시간이 길고 진료시간도 짧게 되오니 오후 진료시간 이용을 권장 드립니다.
  •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고령의 노인환자가 오실 때에는 보호자와 같이 오시면 안전과 진료에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 진료를 받기 위해 보건소를 방문하실 때에는 반드시 의료보험(보호)증을 가지고오셔야 진료를 받으실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